학교철학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학교철학

본문

고유성은 자신에 대해서 깊이 알아가는 것입니다. 나는 어떤 사람인가. 내가 지금 이 감정이 드는 이유는 무엇인가. 나는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하는가. 나는 무엇을 할 때 행복을 느끼는가- 와 같은 질문에 많은 답을 가지고 있는 사람, 그래서 궁극적으로 나의 행복을 향해 나아가는 방향을 아는 사람을 목표로 합니다.
자신에 대한 깊은 이해는 궁극적으로 자신을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받아드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자신이 어떤 부분을 수양하고 채워나가야 되는지도 드러내주기에 성장의 기반도 마련해 주게 됩니다. 이렇게 다각도로 자신에 대해서 깊이 성찰하며 성장한다면 인생에서 ‘행복’의 가치를 아는 사람으로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창조성은 자신의 길을 자신의 힘으로 선택하고 걸어가는 것입니다.
창조성은 고유성과 동일 선상에 있습니다. 자신에 대한 깊은 이해는 자연스럽게 내가 무엇을 해야 되는지,로 나아가게 됩니다. 내가 무엇을 할 때 즐거워하는지 아는 것은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로 자연스럽게 귀결되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변화하는 것. 외부의 어떤 것에 의해 등 떠밀려 사는 것이 아닌, 내 삶의 주체로 우뚝 서는 것. 그것이 우리 학교가 이야기 하는 창조성입니다.
관계성은 모든 것이 연결되어 있음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자연 안에서 모든 생명들은 다른 생명들과 연결되어 있어서 혼자 있으면 진정한 ‘나’를 찾을 수 없습니다. 이 말인즉슨, ‘나’를 이해하기 위해선 내 주변의 환경들에 대한 이해 또한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는 것,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것.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 이 모든 관계 속에서 나를 우선시 하는 것이 아닌, 함께 살아가는 것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것. 그렇게 함께 만들어가는 세상이 혼자 있는 세상보다 더욱 아름답고 가치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 우리의 관계성은 이런 사람을 목표로 합니다.